장롱은 운을 모으는 저금통 장롱이나 서랍장 같은 수납공간을 풍수에서는 운을 모으는 저금통이라고 본다. 수납공간은 물건과 함께 운도 쌓이는 곳으로 수납공간이 어수선하거나 어디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태라면 운을 모을 수 없다. 또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갖고 있으면 음의 기운이 쌓여 운이 없는 공간으로 변한다. 필요한 물건을 반듯하고 찾기 쉽게 넣어두는 것이 ‘운을 모을 수 있는 집’을 만드는 포인트다.
수납공간의 습기는 운을 빼앗는다 수납하고 있는 물건을 가끔 꺼내서 바꿔 넣거나 새롭게 정리하면 좋은 기운을 불러들일 수 있다. 이때 수납공간에 습기가 생기면 나쁜 기운이 모여들게 된다. 수납공간에 바람을 통하게 하고 숯같이 음이온을 발하는 물건을 함께 넣어두면 좋다.
운을 불러들이는 의류 수납 방법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속옷은 옷장 위쪽에 둔다 운을 좋게 하는 수납에서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바로 속옷이다. 속옷은 맨살에 입는 것이므로 기운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 옷장에서 음양의 균형이 좋은 장소는 옷장 한가운데에서 조금 위쪽인데 그곳에 속옷을 수납하면 속옷이 갖는 기운이 강해진다.
계절별로 나눠서 보관한다 여름옷과 겨울옷, 두꺼운 옷과 얇은 옷을 같은 칸에 수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추운 계절에 입는 옷은 옷장 아래칸에, 여름옷이나 얇은 옷은 위칸에 수납한다. 색이 짙은 옷이 아래칸에 오도록 하면 음양의 조화를 맞출 수 있다.
옷장 왼쪽에 무거운 물건을 수납한다 옷장에 의류와 신발을 함께 수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여러 가지 운이 따라붙는 신발을 의류와 함께 수납하면 더러워진 기를 천이 그대로 흡수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외출복도 반드시 털어준 다음 옷장에 보관하도록 한다. 옷장 왼쪽에는 코트같이 두꺼운 옷이나 어두운 색의 옷을 수납하고 오른쪽에 얇은 옷이나 밝은 색상의 옷을 수납하는 것이 좋다. 세탁소 비닐 커버는 반드시 벗겨내고 수납한다.